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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2017.02)

개인정보보호 자료실/가이드라인

by 황컴플라이언스 2024. 10. 28.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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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황컴플라이언스 입니다.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2017.02) 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요]

□ 추진배경

  • 본 가이드라인은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건전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호 원칙과 조치 방법 제시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목적)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건전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호 원칙과 조치 방법 제시를 목적으로 함

  •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광고에 이용되는 개인의 행태정보 처리 시 준수해야 할 보호 원칙과 방법을 제시
  •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 방법 안내

□ 적용 대상

[이용자의 온라인 행태정보를 처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 온라인 행태정보 : 웹 사이트 방문이력, 앱 사용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이용자 활동 정보(이하 '행태정보')
  • 온라인 맞춤형 광고 : 행태정보를 처리하여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분석·추정한 후 이용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광고
  •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 : 자사 또는 타사의 웹사이트 및 앱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행태정보를 수집하고,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사업자(이하 '광고 사업자')
  • 온라인 광고 매체 사업자 : 자사 웹사이트 및 앱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행태정보의 수집을 허용하거나 온라인 맞춤형 광고가 전송되도록 하는 사업자(이하 '매체 사업자')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2017.02).pdf
1.33MB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2017.02)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목차]

Ⅰ. 목적 및 범위

Ⅱ. 주요 정의

Ⅲ.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원칙

  1. 행태정보 수집·이용의 투명성
  2. 이용자의 통제권 보장
  3. 행태정보의 안전성 확보
  4. 인식확산 및 피해구제 강화

붙임. 이용자의 통제권 행사 방법

  1. 온라인 맞춤형 광고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
  2. 웹브라우저나 스마트폰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

 


※ 해당 가이드라인은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법령정보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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