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컴플라이언스 입니다.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2017.02) 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요]
□ 추진배경
- 본 가이드라인은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건전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호 원칙과 조치 방법 제시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목적)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건전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호 원칙과 조치 방법 제시를 목적으로 함
-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광고에 이용되는 개인의 행태정보 처리 시 준수해야 할 보호 원칙과 방법을 제시
-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 방법 안내
□ 적용 대상
[이용자의 온라인 행태정보를 처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 온라인 행태정보 : 웹 사이트 방문이력, 앱 사용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이용자 활동 정보(이하 '행태정보')
- 온라인 맞춤형 광고 : 행태정보를 처리하여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분석·추정한 후 이용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광고
-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 : 자사 또는 타사의 웹사이트 및 앱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행태정보를 수집하고,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사업자(이하 '광고 사업자')
- 온라인 광고 매체 사업자 : 자사 웹사이트 및 앱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행태정보의 수집을 허용하거나 온라인 맞춤형 광고가 전송되도록 하는 사업자(이하 '매체 사업자')
[목차]
Ⅰ. 목적 및 범위
Ⅱ. 주요 정의
Ⅲ.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원칙
- 행태정보 수집·이용의 투명성
- 이용자의 통제권 보장
- 행태정보의 안전성 확보
- 인식확산 및 피해구제 강화
붙임. 이용자의 통제권 행사 방법
- 온라인 맞춤형 광고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
- 웹브라우저나 스마트폰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
※ 해당 가이드라인은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법령정보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