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안내서는 금융감독원의 IT검사 절차 및 주요 점검항목 등을 안내함으로써 금융회사의 수검 편의성을 높이고 내부감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만들어 졌습니다. 향후 검사업무 수행 결과 등을 반영하여 본 안내서에서제시하고 있는 체크리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본 안내서는 검사업무 안내를 위해 작성된 참고자료로써 실제 검사 및 제재 등 관련업무의 위법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지침으로는 적용되지 않으니 활용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 대상
금융회사
검사의 의의
금융회사에 대한 검사란 금융회사의 업무활동 및 경영실태를 분석․평가하고금융회사가 취급한 업무가 관계법규나 지시 등에 위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 조사하는 일련의 행위이므로
검사는 단순한 금융회사의 업태 파악 및 이에 따른 사후조치에 그치지아니하고 검사결과 도출된 제반 정보를 통해 보다 실효성 있는 각종 정책을수립하여야만 비로소 그 유효성이 있음
검사업무 프로세스
검사업무는 ① 검사계획 수립 → ② 검사사전준비 → ③ 검사실시 → ④ 검사결과보고 → ⑤ 검사사후관리의
[목차]
제1장 | 검사업무 전반
101. 검사계획 수립
102. 검사 착수
103. IT실태평가 절차
104. 현장검사 종료 이후
제2장 | IT부문 실태평가
201. 업무 개요
202. 평가 분야 및 항목
203. 평가 방법
204. 평가 결과의 활용
제3장 | IT감사
301. 평가목적
302. 체크리스트(IT감사 부문, 대형은행 기준)
제4장 | IT경영
401. 평가목적
402. 체크리스트(IT경영 부문, 대형은행 기준)
제5장 | 시스템 개발 ․ 도입 및 유지보수
501. 평가목적
502. 체크리스트(시스템 개발 ․ 도입 및 유지보수 부문, 대형은행 기준)
제6장 | IT서비스 제공 및 지원
601. 평가목적 095 602. 체크리스트(IT서비스 제공 및 지원 부문, 대형은행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