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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정보보호] 실감콘텐츠 보안모델(PART Ⅰ : VR/AR서비스) (2021.12)

정보보호 자료실/가이드라인

by 황컴플라이언스 2025. 1. 26.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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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황컴플라이언스 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정보보호] 실감콘텐츠 보안모델(PART Ⅰ : VR/AR서비스) (2021.12) 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명 : 실감콘텐츠 보안모델(PART Ⅰ : VR/AR서비스)

○ 발행일 : 2021년 12월

○ 주관부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요]

□ 추진배경

        • 실감콘텐츠(예: AR, VR 등)는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서 사람의 제스처, 모션, 음성 등 사람의 행위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의 물체처럼 조작할 수 있게 만든 디지털 콘텐츠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후보로 가상 현실을 주목하고 있다.
        • 통신사, 방송사, 디바이스 제조사 등 다양한 기업들도 가상현실 시장에 뛰어들면서 의료, 군사, 영상, 게임, 스포츠, 교육,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의 가상현실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실감콘텐츠 산업의 꾸준한 성장과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새롭고 다양한 보안위협이 발생한다.
        • 하지만 현재 국내에는 실감콘텐츠 서비스 환경의 보안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기준과 이에 관련된 연구가 미흡한 현황이다. 이에 따라 실감콘텐츠의 보안성 향상 및 실감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실감콘텐츠의 보안위협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보안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 안전한 실감콘텐츠 서비스 환경을 위해 실감콘텐츠 개발사, 플랫폼 제공사가 보안취약점과 보안 위협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용자를 위한 보안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 이에 따라 실감콘텐츠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보안요구사항을 도출하여 실감콘텐츠 개발사, 플랫폼 제공사가 갖추어야 할 보안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감콘텐츠_보안모델_PART1_요약본.pdf
3.93MB
실감콘텐츠 보안모델(PART Ⅰ : VR/AR서비스) (2021.12)


□ 실감콘텐츠 서비스 구성

  • 실감콘텐츠 서비스는 교육부터 의료, 국방, 제조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거나 산업현장의 능률을 증대하고, 교육 및 훈련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에 활용되고 있다.
  • 이러한 실감콘텐츠 서비스는 Unity, Unreal 과 같은 제작 도구가 포함된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통해 개발된 실감콘텐츠를 MEC 플랫폼, 콘텐츠 플랫폼(OTT) 등의 송출 시스템을 통해 송출하여 사용자가 HMD, 스마트폰 등의 이용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즉, 아래와 같이 크게 ‘제작ㆍ송출ㆍ이용 환경’에 걸쳐 실감콘텐츠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다.


※ 해당 가이드라인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동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실감콘텐츠 보안모델 요약본은 보안모델 전체본 내용 중 일부 항목을 별도 편집한 것으로, 요약본에서 언급된 세부 서비스 분석과 대응방안 등 상세 항목은 보안모델 전체본을 참고하시기 바랍

www.ki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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