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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정보보호] 자율주행차 보안모델 (PART Ⅱ : CSMS) (2022.12)

정보보호 자료실/가이드라인

by 황컴플라이언스 2025. 1. 26.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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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황컴플라이언스 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정보보호] 자율주행차 보안모델 (PART Ⅱ : CSMS) (2022.12) 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명 : 자율주행차 보안모델 (PART Ⅱ : CSMS)

○ 발행일 : 2022년 12월

○ 주관부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요]

□ 추진배경

        • 오늘날 차량은 단순히 이동 수단의 개념을 넘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자동화 수준의 향상, 연결성 확대와 더불어 정보통신기술 및 ITS의 발전은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 이에 따라, 무인 셔틀, 주차, 배송 등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서비스 모델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데, 이런 서비스들은 자동차, 인프라, 통신, 전자, ICT 등이 융합되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융합으로 인하여 기존 ICT 환경에서 발생했던 사이버 공격들이 자동차 환경으로 전이되고 있다.
        • 자동차의 안전은 운전자와 승객 더 나아가 도로 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들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자동차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사이버 공격들에 대한 방어 태세를 완비해야 한다.
        • 본 연구는 2021년 수행한 자율주행 서비스 조사 및 차량/인프라에 대한 취약점 분석 결과 및 UN 차량 사이버보안 규정(UN Regulation No.155)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보안 모델을 제시한다.
        • 뿐만 아니라 차량 제조사, 협력 업체 및 서비스 제공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동차 산업계의 이해 당사자가 사이버보안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및 사이버보안 관리체계(CSMS) 적용방안을 제공한다.

요약본-자율주행차-보안모델-part2.pdf
2.11MB
자율주행차 보안모델 PART Ⅱ : CSMS (2022.12) : 한국인터넷진흥원


※ 해당 가이드라인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동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본 자율주행차 보안모델 요약본은 보안모델 전체본 내용 중 일부 항목을 별도 편집한 것으로, 요약본에서 언급된 세부 서비스 분석과 대응방안 등 상세 항목은 보안모델 전체본을 참고하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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