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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 이슈] 인스타그램으로 개인정보 수집 후 관리를 못하는 분들께

개인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개인정보 이슈사례

by 황컴플라이언스 2025. 1. 4.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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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황컴플라이언스 입니다.

[개인정보보호 이슈] 인스타그램으로 개인정보 수집 후 관리를 못하는 분들께

이번 글은 누가 읽으면 좋을까요?

  •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 제작하는 우리 회사 마케터
  • 퀴즈 이벤트로 잠재 고객을 모으려는 마케터
  •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기획하는 홍보 대행사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 제작할 때 참여자 모집만 걱정하면 안됩니다.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자 개인정보는 어떻게 하시나요?

  • 오늘은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는 홍보대행사 또는 마케팅팀에서 고객 참여도를 올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는 스낵컬쳐(Snack Culture) 형태로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과거 신문사에서 퀴즈 이벤트나 가로세로 퀴즈를 진행했던 것처럼 현재는 SNS를 통한 퀴즈 이벤트로 발전되었습니다.
  • 이를 제작한 이유에는 신문 구독자 수 증가 목표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 및 인게이지먼트 증가를 목표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 목적 용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써 제작한 콘텐츠가 개인정보 영역에서 허술함을 보인다면,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힘겹게 모은 참여자가 우리 브랜드를 부정적으로 바라 보지 않을까요?

개인정보 규제를 정확히 지키며,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진행해요.

개인정보 규제를 지키는 완벽한 방법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제작할 때 참여자 개인정보를 어떻게 모을까요?

① 메타 광고 관리자

  •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제작할 때, 참여자의 개인정보를 모으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지만, 효율적인 광고 성과를 위해 숙련도 높은 마케터가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② 구글폼 및 네이버폼

  • 구글폼과 네이버폼을 활용할 때는 개인정보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작성해야 합니다.
  • 최근 개인정보보호 강화로 인해 법률이 개정되면서, 처리방침평가제 등이 신설되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무작정 작성하거나 다른 회사의 내용을 베껴 쓰시면 안됩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기재되어야 하는 항목을 지켜야 합니다.

마치며

  •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처럼 고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스낵컬쳐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MBTI 콘텐츠, 어학콘텐츠, 심리콘텐츠 등 이런 콘텐츠는 우리 회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요소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영역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개인정보와 마케팅을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경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때, 고객의 개인정보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니까요. 이런 개인정보를 체계쩍으로 관리하지못해서 과징금 또는 과태료를 부과받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고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 제작한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가 오히려 매출에 타격을 가한다면? 득보다 실이 커지는 상황이 아닐까요?
  • 그래서 온라인 이벤트를 제작하려면 항상 개인정보 영역을 고려해야 된다는 것을 망각하면 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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